본문 바로가기

운영체제 정리

이화여대 운영체제 수업 1 강(개론) 정리

운영체제란?

 

일종의 소프트웨어.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윗단에 설치됨.

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함.

 

좁은 의미의 운영체제 (커널):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부분.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.

넓은 의미의 운영체제: 커널 포함,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.

 

전공자 입장에서의 운영체제는 커널만을 얘기하는 것이다.

 

 

운영체제의 목적

 

1. 하드웨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

 

-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 성능 대도록 하는것.

- 사용자 간의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

 

자원: CPU, 메모리, 입출력 장치

 

2.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
 

 

운영체제의 분류

 

- 동시 작업 가능 여부

 

1. 단일 작업 (한번에 하나의 작업만)

ex) MS-DOS

 

2. 다중 작업 (동시에 2개 이상 처리)

ex) UNIX, 윈도우 등 현대 대부분의 운영체제

 

- 사용자의 수

 

1. 단일 사용자 

ex) MS-DOS, MS windos

 

2. 다중 사용자

ex) UNIX, NT server

 

- 처리 방식

 

1. 일괄 처리 (batch processing)

 

작업 요청의 일정량을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.

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

ex) 초기 punch card 시스템

 

2. 시분할 (time sharing)

 

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
interactive한 방식

짧은 응답 시간

현재 사용하는 PC / 이 수업에서 대부분 다루는 것

 

3. 실시간 (realtime OS)

 

정해진 시간 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OS

ex) 원자로 / 공장 제어, 미사일, 반도체, 로보트

 

개념 확장

Hard realtime system (미사일, 반도체)

Soft realtime system (스트리밍)

 

 

몇가지 용어

 

Multitasking

Multiprogramming

Time Sharing

MultiProcess

 

위 용어는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.

 

Multiprocessor: 하나의 컴퓨터에 CPU가 여러개 붙어있음을 의미.

 

 

운영 체제의 예

 

1. UNIX

 

- 코드 대부분 C언어

- 높은 이식성

- 최소한의 커널 구조

- 복잡한 시스템에 맞게 확장 용이

- 소스 코드 공개

-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

- 다양한 버전

ex)

System V, FreeBSD, SunOS, Solaris,

Linux (공개 소프트웨어 정신)

 

2. DOS

 

- MS사에서 개발

- 단일 사용자용 운영체제

 

3. MS Windows

 

- GUI 기반

- Plug and Play, 네트워크 환경 강화

- 풍부한 지원 소프트웨어

 

 

운영체제의 구조

 

그림 첨부 필요